fnctId=sbjMng,fnctNo=31 컴퓨터과학기초 Fundamentals of Computer Science 컴퓨터 전문가가 되기 위한 준비로서 활용적인 관점에서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과 디지털 시스템의 근본원리를 이해하고 조합논리와 순서논리회로를 통해 컴퓨터 구조의 구성 장치들의 설계 원리를 논리회로적인 측면에서 이해한다. 정보통신개론 Introduction o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정보통신과 네트워크의 기본이 되는 기초 기술의 전반적 개념과 응용기술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정보처리 산업기사 준비를 위한 기본 지식을 쌓는다. 알고리즘기초 Fundamentals of Algorithm Logic 프로그램 문제해결능력을 익히기 위해서 알고리즘의 기본 지식을 이해하고,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구조인 순차, 판단, 반복, 배열, 정렬, 구조화 기법 등의 프로그래밍 논리를 작성할 수 있다.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현용되는 컴퓨터의 구조와 제어의 개념을 이해하고, 멀티프로세서의 병렬처리를 학습하며 미래 컴퓨터구조의 변화를 예측하여 소프트웨어 전문가로서 역량을 키운다. 정보보호개론 Introduction on Information Security 정보보호의 기본 개념과 지식을 습득하며 정보시스템 침해 유형에 따른 방어 기술을 이해하여 정보 보호 관련 사건이 발생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 자료구조 Data Structure 실제 자료를 컴퓨터 내부에서 표현하는 방법과 이와 관련된 알고리즘에 대해 전반적으로 중요한 이론 및 실질적인 문제들을 다룬다. 구체적으로는 알고리즘 작성법과 분석법, 스택과 큐, 연결리스트, 트리, 그래프 등 각종 자료구조와 이들의 응용에 대해서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 Database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며, 조작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 및 이론, 응용 기술을 습득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컴퓨터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기위해 필수적인 시스템소프트웨어로서 운영체제의 개념을 이해하고, 프로세스, 프로세스 스케쥴링, 동기화, 주기억장치, 파일시스템 관리 등의 기능들의 지식을 습득하여, 운영체제 시스템에 대한 설계 및 구현 능력을 배양한다. 시스템분석설계 System Analysis and Design 문제 해결을 위하여 시스템 개발 생명주기에 따라 시스템의 개발의 기초, 시스템 계획, 시스템 요구사항 분석, 프로세스 모델링, 최적의 설계에 대한 결정 사항을 다루고,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데이터베이스 설계 방법 등을 사례 학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프로그램이라는 눈에 보이는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하여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정리하는 방법과 아키텍처 설계,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데이터 설계 기술, 테스트 방법, 프로젝트 관리 및 절차를 학습 한다. C 프로그래밍C Programming C 언어의 기본구조, 문법을 익히고, C언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구현하며 충분한 실습을 통해 C 언어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웹프로그래밍 Web Programming 웹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HTML, CSS와 자바스크립트 등에 대해서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기본 웹페이지 제작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간단한 웹 페이지를 구현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웹 프로그래밍 응용에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기본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웹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서버구축 Server Construction 서버를 설치하고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구축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작 방법과 이를 운용하는 기초적인 기술을 익힐 수 있다. C# 프로그래밍C# Programming 닷넷 언어인 C# 언어의 기본 구조, 문법을 익히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 및 구현 방법을 배운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언어인 JAVA 언어의 기본 문법을 익히고, 캡슐화, 상속, 다형성 등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구현 방법을 배운다. 정보보안 Introduction on Information Security 컴퓨터 해킹과 사이버 테러와 같은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의 공격 기술에 관하여 이해하고 이를 방비할 수 사이버보안 기술들을 학습하여 사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의 개념을 이해하고 아두이노와 같은 임베디드 모듈을 통해서 기기가 데이터를 처리하는 과정을 프로그래밍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엔터프라이즈서버관리 Management of Enterprise Server 엔터프라이즈 서버를 이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작 방법과 이를 관리하는 기술을 이해하여 시스템을 분석하고 튜닝할 수 있는 지식을 가질 수 있다. JAVA 프로그래밍JAVA Programming JAVA 언어를 이용하여 Menu, 대화상자 개발 방법, 이벤트 처리 방법, 그래픽 및 이미지 처리와 오디오 처리 방법, JDBC를 통한 DB 연동,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등 Swing 기반의 윈도우 응용프로그램 개발 방법을 배운다. Oracle SQL&PL/SQL Oracle SQL&PL/SQL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언어인 SQL의 DQL, DML, DDL, TCL 및 PL/SQL 모듈인 저장 procedure, 저장 function, trigger, package를 오라클 DBMS를 이용하여 실습하고, 숙지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S/W 프로젝트Project of S/W Project 기획 및 제안서 작성, 설계 및 구현, 테스트, 완료보고서 작성 등의 프로젝트 진행 과정을 익힌다 JSP JSP JSP와 Servlet의 기초 개념과 쿠키와 세션, 시스템 설계 및 UI 구성에 대하여 강의한다. JSP와 Servlet을 활용해 다양하고 실용적인 웹 페이지를 구성하는 방법과 자바 빈즈, DB 연동방법, EJB 등을 배운다 오픈소스 프로그래밍Open Source Programming 오픈 소스에 대한 라이선스 등을 이해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에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IT 실무자가 되었을 때 효율적인 개발 능력을 가지도록 한다. TCP/IPTCP/IP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에 대해서 프로토콜 관점에서 이해하며,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하여 다양한 형태의 서버/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모바일 프로그래밍Mobile Programming Android 플랫폼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Android 프로그래밍 개발 환경 구축, UI 설계 및 WebView, 그래픽 이미지 처리, Google Map 구현, DB 연동, 오디오, 비디오 처리 등에 대하여 배운다. 무선네트워크 센서 네트워크 기술, 유비쿼터스 통신 기술, ZigBee 기술과 TinyOS에 대해서 이해하고 근거리 무선 통신 프로그래밍 기술을 익혀, MANGO-ZDK와 NesC 기반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Start-Up 프로젝트Start-Up Project 소프트웨어 Product 기획 및 제안서 작성, 설계 및 구현, 테스트, 완료보고서 작성 등의 프로젝트 진행 과정을 익힌다. 그리고 현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 대처 능력을 키운다. 서버 프로그래밍Server Programming 스프링 프레임워크과 서버 소프트웨어를 제작할 수 있는 툴이나 프레임워크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버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 클라우드컴퓨팅 Cloud Computing 클라우드 컴퓨팅과 빅 데이터에 대해서 이해하고, 이에 관련된 다양한 기술에 대해서 이해하여, 기초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구현 능력과 필요한 기술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 빅 데이터Big Data 빅 데이터 기술의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생성, 수집, 분석과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데이터의 가치를 추출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인공지능 인공지능에 대한 개념과 이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 및 기술과 응용분야에 대해 이해하고 기초적인 구현 역량을 학습한다. 파이선 프로그래밍 파이선을 통해 전반적인 프로그래밍의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논리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front-end 개발실습 웹 시스템 개발을 위한 화면구성과 데이터 활용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구성하고 다양한 화면 효과와 데이터를 활용하여 응용할 수 있는 지식을 배양한다 알고리즘 기초 실생활에 필요한 프로그래밍을 구현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문제해결을 위한 알고리즘과 로직을 정의하여 도식화한 것을 슈도코드로 표현하고 응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 Design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주제를 대상으로 학생들이 참여하여 종합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거쳐 현업 적응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AI 프로그래밍 Programming for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 지능, 머신 러닝, 딥러닝의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tensorflow, keras등의 머신러닝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구현 할 수 있다. 빅데이터 처리 빅데이터의 수집, 가공, 분석, 시각화 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가치를 추출할 수 있다.